- 제목
- 2017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결산 발표
- 작성자
- 홍보협력팀 최지선 (051-720-4843)
- 작성일자
- 2017.07.19
- 조회수
- 1,274
- 첨부파일
-
2017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보고서.pdf
- 담당자
2017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
- 2017년 상반기 시장 역대 최고 매출 기록
- 전년 동기 대비 관객 수 2.8% 증가, 매출액 3.4% 증가
□ 2017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수는 4,16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0만 명(5.0%↓) 감소하였고,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.5%p 감소한 42.8%를 기록하며 하락세로 돌아섰다. 올해 상반기 <공조>와 <더 킹>의 흥행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 관객 수가 감소세를 보인 것은 하반기에 대작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의 역량이 집중되는 경향으로 인해 비수기 ‘중박 영화’가 줄었기 때문이다. 3월 이후 개봉작 중 3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한국영화가 없어 비수기 한국영화 흥행작은 해를 더할수록 감소하고 있다.
□ 2017년 상반기 외국영화 관객 수는 5,567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6만 명(9.6%↑) 증가했다. 비수기가 시작되는 3월 <미녀와 야수>를 시작으로 4월과 5월에는 <분노의 질주: 더 익스트림>와 <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. 2> 그리고 6월에는 <미이라>가 차례로 박스오피스 점령하면서 3월 이후 6월까지 줄곧 외국영화가 한국영화에 우위를 점했다.
□ 씨제이이앤엠(주)가 2017년 상반기 배급사 점유율 순위 1위를 탈환했다. 씨제이이앤엠(주)는 <공조><조작된 도시><임금님의 사건수첩> 등 15편을 배급하였고, 관객 수 1,903만 명, 매출액 1,521억 원을 기록하며 2017년 상반기 배급사별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.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 코리아(유)는 <분노의 질주: 더 익스트림><미이라> 등 15편을 배급해 1,459만 명으로 2위,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는 <미녀와 야수><캐리비안의 해적: 죽은 자는 말이 없다><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. 2> 등 7편을 배급해 1,374만 명으로 3위, (주)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(NEW)는 <더 킹> 등 11편을 배급해 788만 명으로 4위, 롯데쇼핑㈜롯데엔터테인먼트는 <보안관> 등 11편을 배급해 786만 명으로 5위를 기록했다.
□ 한국영화는 겨울 성수기 흥행에 주력하고 외국영화는 3월 이후 비수기를 선점하는 상반기 배급 전략이 공고해지고 있다. 1월 개봉한 <공조>가 78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2017년 상반기 흥행 순위 1위를 차지했고, <공조>와 같은 날 개봉한 <더 킹>이 532만 명으로 2위를, 3월 개봉한 <미녀와 야수>(514만 명)가 3위, 4월 개봉한 <분노의 질주: 더 익스트림>(365만 명)이 4위, 6월 개봉한 <미이라>(363만 명)가 5위를 기록했다. 1월과 2월에는 <공조>가 월별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했고, 3월부터 6월까지는 줄곧 외국영화가 1위를 차지했다.
□ 2017년 상반기 다양성영화에서는 <터닝메카드W: 블랙미러의 부활>이 관객 수 43만 명으로 흥행 순위 1위를 차지했다. 2017년 상반기 다양성영화 흥행 순위 1위와 2위 모두 저연령층 관객을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었고, 극영화로는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<문라이트>가 17만 7천 명을 동원하며 3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.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예년과 달리 20만 명 이상을 동원한 다양성영화가 올해 상반기에 한 편도 없어 다양성영화 시장의 침체를 단적으로 드러냈다.
<표 1> 2017년 상반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
순위 | 영화명 | 배급사 | 개봉일 | 국적 | 스크린수(개) | 매출액 (억원) | 관객수 (만명) |
1 | 공조 | 씨제이이앤엠(주) | 2017-01-18 | 한국 | 976 | 638 | 782 |
2 | 더 킹 | (주)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(NEW) | 2017-01-18 | 한국 | 1,310 | 435 | 532 |
3 | 미녀와 야수 |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| 2017-03-16 | 미국 | 1,627 | 421 | 514 |
4 | 분노의 질주: 더 익스트림 |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 코리아(유) | 2017-04-12 | 미국 | 1,469 | 300 | 365 |
5 | 미이라 |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 코리아(유) | 2017-06-06 | 미국 | 1,257 | 300 | 363 |
6 | 너의 이름은. | 메가박스(주)플러스엠 | 2017-01-04 | 일본 | 947 | 291 | 362 |
7 | 캐리비안의 해적: 죽은 자는 말이 없다 |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| 2017-05-24 | 미국 | 1,356 | 249 | 305 |
8 | 프리즌 | (주)쇼박스 | 2017-03-23 | 한국 | 1,047 | 238 | 293 |
9 |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. 2 |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 | 2017-05-03 | 미국 | 1,218 | 235 | 274 |
10 | 보안관 | 롯데쇼핑㈜롯데엔터테인먼트 | 2017-05-03 | 한국 | 1,091 | 208 | 259 |
<표 2> 2017년 상반기 다양성영화 흥행작 상위 10위
순위 | 영화명 | 배급사 | 개봉일 | 국적 | 스크린수(개) | 매출액 (백만원) |
관객수(천명) |
1 | 터닝메카드W: 블랙미러의 부활 | 씨네그루(주)키다리이엔티 | 2017-01-18 | 한국 | 570 | 3,213 | 430 |
2 | 눈의 여왕 3: 눈과 불의 마법대결 | (주)이수C&E | 2017-01-04 | 러시아 | 526 | 2,694 | 366 |
3 | 문라이트 | CGV아트하우스 | 2017-02-22 | 미국 | 173 | 1,404 | 177 |
4 | 눈길 | ㈜엣나인필름, CGV아트하우스 | 2017-03-01 | 한국 | 495 | 974 | 130 |
5 | 마이펫 오지 | 롯데쇼핑㈜롯데엔터테인먼트 | 2017-02-16 | 스페인 | 393 | 914 | 124 |
6 | 여교사 | 필라멘트픽쳐스 | 2017-01-04 | 한국 | 393 | 947 | 117 |
7 | 서서평, 천천히 평온하게 | 커넥트픽쳐스(주) | 2017-04-26 | 한국 | 234 | 833 | 115 |
8 | 라이언 | (주)이수C&E | 2017-02-01 | 호주 | 205 | 778 | 104 |
9 | 사일런스 | 씨네그루(주)키다리이엔티 | 2017-02-28 | 미국 | 342 | 701 | 95 |
10 | 파도가 지나간 자리 | CGV아트하우스 | 2017-03-08 | 미국 | 276 | 638 | 83 |
※ 자세한 사항은 붙임 ‘2017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보고서’ 참고
[문의 : 산업정책연구팀 양소은 연구원 051-720-4755, soeunyang@kofic.or.kr ]
?seqNo=43338